미국 의사의 꿈, 대학 1학년때 결정된다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소재한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미국 의사의 꿈, 대학 1학년때 결정된다

 

첫학기 성적이 큰 비중...MCAT고득점, 리서치 경험 중요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대입 시즌 이외에도 각 전문 대학원 원서 준비로 지원자들의 일상이 바쁘게 돌아간다.

한인 학부모들 및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 및 직업군 가운데 부동의 상위권을 차지하는 의과대학의 경우 갈수록 합격의 문이 좁아지고 있어 대학입학과 동시에 학부 4년동안 진행할 의과대학 입학 프로젝트에 돌입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는 147개의 의대가 있으며 총 입학정원은 한해 1만8000여명 정도이다. 의대 평균 합격률은 6%선이며 미 최고 의대로 손꼽히는 존스 홉킨스의 경우 5.8%, 허버드대 4.7%, 듀크대 3.7%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16년도에는 입학 경쟁이 2015년도에 비교하면 지원자수는 6.2%증가했으나 입학자 증가율은 1.4%에 그쳐 지원자수와 입학자수가 동시에 증가하지 않을 경우 합격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의대 진학을 위한 필수조건을 살펴보면 △대학성적(Total, Science) △MCAT(Physical Science, Verbal Reasoning, Writing, Biological Science) △리서치(Internship, Papers) △임상경험/봉사활동(national, international) △자기소개서(Essay) △인터뷰 △추천서 등이다.

하버드 의과대학 입학위원회가 밝힌 심사비중 부분은 학업성적을 비롯해 에세이, MCAT점수, 과외활동, 여름방학직업종사분야, 일상적 경험, 학생평가 추천서 등이며 특히 리서치 혹은 커뮤니티 활동을 포괄하는 보건분야에서의 경험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 추천서 내용에는 성실성, 성숙성, 배려심, 리더십, 그리고 협력성 등에 대한 증명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하버드의과대학과 쌍벽을 이루는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이 제시한 프리 메디컬 코스 필수조건의 경우 △랩 일반화학 1년 △랩 유기화학 1년 △랩 일반물리 1년 △랩 일반 생물학 1년 △생화학(no lab) △유전학의 원리(권장) △영어(작문 집중코스 2개) △미적분학/통계학 1년 △컴퓨터 등이다.

남부의 하버드대라 불리우는 듀크대학을 비롯해 아이비리그에 속한 의과대학들 대부분은 학부시절 리서치, 과학연구결과, GPA, MCAT성적 등을 봉사활동보다 훨씬 더 중요시 하고 있다. 특히 MCAT시험의 경우 의대 입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MCAT 과목은 생물학/생화학기초, 화학/물리학기초, 행동심리, 사회, 생물학적 기초, 분석 및 추리능력 등으로 구성돼 총 시험시간은 7시간33분이 소요된다.

전문가들이 강조한 대학1학년-4학년 의대입학 프로젝트 개요를 정리하면 △1학년=학사관리/학업방식습득, 선수과목 이수(생물학, 화학 등), 자원봉사, 여름 프로그램 참여 △2학년=GPA관리, 임상경험시작(자원봉사, 따라하기 학습), 기타 과외활동에 전념, 리더십 기회 찾기, 리서치 기회 검색, 교수진과의 관계 진척 △3학년=GPA관리, 임상경험, 과외활동 유지, 선수과목이 종료, 추천서 요청, MCAT구체적으로 준비시작, 에세이 초고작성, 5월경 AMCAS(미국의과대학입학지원서)지원, 5-7월경 MCAT 시험보기 △4학년=학사관리, 임상경험, 과외활동 유지, 인터뷰 준비, 플랜B 세우기 등이다.

현재 MSAR(http://services.aamc.org/msar/home#null)에서는 각 미주 및 캐나다 의대 입학 요건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의대 입학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의대입학시험 MCAT 및 GPA 합격자들 성적, 필수 및 추천 프리메드 코스, 리서치 기회 등에 대해 설명돼 있다.

의대입학 입시 준비 전문가들은 “의대합격에 성공한 학생들의 일반적 트랙은 대학교 1-2학년 시기에 리서치 결과물이 1-2개 나오며 4학년 졸업무렵까지는 MCAT시험을 끝낸다. 영어실력이 매우 뛰어나며 메디컬 분야 유명교수의 추천서를 보유해 합격률을 높이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다음은 전국 50위권 의과대학원 순위 중 동남부 지역에 소재한 학교들을 살펴보면 △듀크대 △컬럼비아대학교 △밴더빌트대학교△코넬대학교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채플힐 △에모리대학교 △마운트 시나위 의과대학 △버지니아대학교 △앨라배마대학교 버밍햄 △예쉬바대학교 △조지타운대학교 △웨이크포레스트대학교 △보스톤대학교 △메릴랜드대학교 △플로리다대학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