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90 Viewing 
  유학칼럼]조기유학생의 겨울방학
글 쓴 이 :  관리자 등록일 :  2016-12-22 09:42:19 |  조회수 : 2224

조기유학생의 짧은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기
중학생은 다양한 독서, 고교생은 AP·SAT·ACT 준비

어느덧 겨울방학이 다가왔다. 한국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가 나와서 본격적인 정시지원을 앞두고 있다. 미국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에게 요즘은 한국 고교 입시생만큼 중요한 시기이다. 미국 고등학교들은 한국보다 짧은 2~3주의 겨울방학을 가지는데 ‘얼마 안되는 시간인데 연말연시라고 휴가 기분에 젖어 무의미하게 그냥 놀아볼까’는 생각을 가진 학생이라면 겨울방학이 끝나고 학기가 다시 시작되면 밀린 학교 교과공부와 숙제에 휩쓸려 SAT, ACT 및 AP 시험공부를 할 시간이 없으므로 9~11학년 학생들은 이 시기에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겨울방학은 학업 때문에 그동안 떨어져 있던 자녀들이 한국에 들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자녀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봄학기 커리큘럼에 대해서는 어떻게 준비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등에 대해 부모들이 조언해 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따라서 짧은 겨울방학이지만 자녀의 학업실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인 만큼 자녀의 장단점을 파악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보충 및 선행학습플랜을 세워야하고 방향 설정이 올바로 되었는지 중간점검을 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미국에서는 모든 학교가 5~6월에 기말시험이 치러지고 5월 첫 주말에는 SAT시험이, 또 그 다음주에는 AP 시험이 2주간에 걸쳐 치러지는데 AP시험은 AP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되는 시험으로 학생들 간 입시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명문대 입시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AP과목에서 뿐만 아니라 AP 시험에서까지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 다니는 학교에 따라 개설하는 AP과목의 숫자도 틀리고 질도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들을 수 있는 능력에 맞춰 AP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좋고 공부법을 스스로 못 찾으면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 또 같은 시기에 학교간의 스포츠 빅게임 등등 다양하고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들이 5월 한 달에 모두 다같이 몰려있다. 상황이 이러하니 지금부터 계획을 세워서 조금씩 공부해 두지 않으면 제대로 된 결과를 만들 시간이 부족하다. 특히 11학년 학생들은 이 번 겨울방학 스케줄을 잘 계획해야 다가오는 시험을 잘 치러 대입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올 겨울의 준비가 내년 가을에 결실을 가져옴을 명심해야 한다.

중학생들은 무엇보다도 중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최고의 학업성적을 유지해야 한다. 학업에 있어서 영어가 가장 중요하다. 짧은 방학동안 학교에서 추천하는 고전 명작 한 두권을 읽도록 하자. 중학교에 올라오면서 어려운 단어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하지만, 이를 많이 읽으면 나중에 명문사립고 진학에 있어서 입학사정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SSAT 시험 준비와 고등학교에서 SAT 시험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매일 일정한 양의 어휘를 암기하는 연습도 병행해야 한다. 특히 공통 학습기준의 시행에 따라 책이나 신문 등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정리해 두는 습관을 들인다면 나중에 어휘력 향상에 커다란 힘이 된다. 다양한 책을 많이 읽고, 어휘력을 쌓아두면 모든 교과공부가 훨씬 수월해 진다.


이 밖에 현재 미국 고교의 12학년들은 얼리(Early : 수시모집)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시점이다. Early 지원과 관련된 화살은 이미 떠났고 이제는 레귤러(Regular : 정시모집)에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하는 시기이다. 훌륭한 대학들을 선택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으므로, 얼리의 아쉬움을 하루 빨리 정리하고 정시지원 준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SAT칸토르는 겨울방학 기간 중 대구에서 뿐만아니라 한국에 가지 않고 미국에 남아서 공부하기를 원하는 미국 혹은 캐나다에 조기유학 중 이거나 거주하는 중, 고등 학생들을 위하여 NY/New Jersey/ Atlanta(GA) 기숙하우스에서 겨울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겨울방학 계획을 잘 짜서 새 해에 시작하는 봄학기 교과목과 SAT, ACT Test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 름  
비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