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국 과학영재학교·과학예술영재학교 전형 분석 및 대책

2018 전국 과학영재학교·과학예술영재학교 전형 분석 및 대책

 

 

2018학년도 전국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 원서접수가 대전과학고 및 대구과학고는 각각 4월 3일부터 4월 6일,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는 4월 4일부터 4월 7일,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4월 5일부터 4월 7일, 한국과학영재학교는 4월 5일부터 4월 11일, 광주과학고는 4월 5일부터 4월 12일까지 실시한다. 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도 3월 중에 각각 2018학년도 모집요강을 발표할 예정인데, 대체로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4월 중에 원서접수를 하여 7월까지 단계별 전형이 실시될 예정이다.

 

2018학년도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 총 모집정원은 모두 8개교에서 789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2단계 전형인 영재성 검사 또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일정은 5월 21일이다. 한국과학영재학교가 2018학년도 신입생 선발 입학설명회를 3월 4일 오후2시 실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각 영재학교에서는 3월 및 4월 중에 학교별로 전국적으로 설명회를 실시한다.

 

■ 영재학교 선발방식은?

 

먼저,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정원내로 120명 내외(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로 정원의 7% 이내를 입학담당관 중심의 과학영재전형으로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1000명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 전형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 평가로 학생기록물평가,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200명 내외(우선 선발 20명 내외 포함)를 선발하며, 3단계 전형은 영재성 다면평가로 글로벌 과학자로서의 자질 및 잠재성을 평가하여 정원내 120명 내외(우선 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 정원의 7% 이내의 학생을 선발한다.

 

대전과학고는 정원내로 90명(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 정원외로 9명 이내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 학생기록물(학교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1,200명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검사로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 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검사하여 135명 내외(우선선발 20명 이내 포함)를 선발하며, 3단계 과학영재캠프로 탐구역량, 내적 역량, 영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대구과학고는 정원내로 90명을 선발하고, 정원외로 사회통합전형 대상자에 대하여 9명 이내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가 서류평가로 제출 서류를 통해 지원자의 영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 전원(우선 선발 인원 포함)을 선발하고, 2단계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 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영재성 및 종합적 사고력 등을 평가하여 180명 내외(우선 선발 인원 포함)를 선발하며, 3단계는 과학 창의성 캠프로 수학. 과학에 대한 잠재 능력 및 창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정원내 90명(우선선발 인원 포함), 정원외 9명 이내를 선발한다.

 

광주과학고는 전국 단위 선발로 45명, 지역인재선발로 45명 등 글로벌융합인재 전형으로 90명을 선발하고, 정원외 사회통합전형으로 9명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지원자의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영재성 및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모집정원의 700명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는 종합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수학. 과학 분야의 기초 소양 및 종합적 문제해결력 등을 통합 수학능력평가로 150명 내외를 선발하며, 3단계는 영재성 다면평가(1박 2일 캠프)로 글로벌 융합 과학인으로서의 자질과 탐구 역량 및 잠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정원내로 90명(45명을 지역인재 선발 대상자로 선발), 정원외로 9명 이내를 최종 합격자로 선발한다.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는 정원내 일반전형으로 84명, 정원외 지역우수자전형으로 10명 이내, 정원외 사회통합대상자전형으로 2명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지원자의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우선선발 5명 내외 포함)을 선발하고, 2단계는 영재성 평가로 수학. 과학 역량 평가, 수학. 과학 중심의 융합.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인문. 예술적 소양 평가(에세이쓰기)로 150명 내외를 선발하며, 3단계는 융합 캠프로 프로젝트 수행과정 평가, 면접 평가로 정원내 84명(우선 선발 인원 포함), 정원외 12명 이내를 선발한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정원내 일반전형으로 75명, 정원외 사회통합대상자전형으로 8명 이내를 선발한다. 1단계 전형은 학생기록물 평가로 제출된 서류의 내용을 토대로 수학 과학에 대한 자기주도학습능력, 영재성,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영재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자를 선발하고, 2단계는 영재성 검사로 수학 과학 분야 역량 검사, 수학 과학 중심의 융합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인문 예술적 소양 평가로 모집정원의 2배수 내외를 선발하며, 3단계는 융합역량 다면 평가(캠프)로 수학 과학 공학 예술 분야 융합 역량 검사, 과제 수행능력평가, 면접 평가로 정원내 75명, 정원외 8명 이내를 선발한다.

 

■ 영재학교 합격하려면?

 

영재학교는 학교 간 복수 지원은 가능하지만 올해 학교별로 2단계 평가 일정이 같아 겹치므로 사실상 최종 목표로 하는 학교를 기준으로 원서접수를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2개 내외 학교를 지원한 이후에 1단계 서류 전형 통과여부를 보고, 2단계 이후 최종 지원 학교를 결정하는 방식이고 각각의 전형 결과와 준비 정도에 맞추어 학교를 선택한다.

 

과학영재학교 지원 자격은 중학교 재학생, 졸업생으로 학교의 학교장 또는 지도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이므로 중학교 3학년 학생뿐만 아니라 중학교 1학년, 2학년, 중학교를 졸업한 고등학교 1학년도 지원가능하다. 다만, 대체로 최종 선발되는 상황은 중학교 3학년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는 전국 단위로 선발하므로 과학고와는 달리, 전국 어느 곳에서든 한국과학영재학교, 대전과학고, 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등을 지원할 수 있다.

 

먼저 1단계 서류평가나 학생기록물평가의 주요 기준이 되는 학생부 기록과 자기소개서 작성이 중요하다. 학생부의 주요 평가요소로는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학업 수학 능력이 기술된 교과 활동 사항 등이다.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절대평가인 학업 성취도(A, B, C, D, E)에 의해 평가를 받으므로 교과 성적에 대한 평가에서 적어도 수학, 과학 성적 만큼은 A등급을 받아야 할 것이다.

 

학생부의 내신 성적은 학생 기록물 평가에서 주요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과목별 내신 반영 비율은 명시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수학, 과학 중심으로 평가하고, 국어 및 영어 성적을 참고하여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영재학교의 특성상 수학이나 과학 분야의 영재성 입증이 중요하므로 학내 활동에서 수학, 과학 교과의 우수성이나 관련 분야에서 학업 열정이나 수상실적, 연구 항목 등이 우수하면 이를 자기소개서 내에 진정성 있게 구체적으로 서술하도록 한다.

 

수학 및 과학 담당 선생님이나 담임선생님이 작성하는 추천서는 주요 평가요소로 학문적 열정, 인성, 리더쉽, 봉사 활동 등에 대해 평가한다.

 

그리고 단계별로 전형하는 영재성 평가와 수학,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등에 대비해 그동안의 기출 문제나 단원별로 심층 문제를 풀어보며 실전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과학영재 캠프는 인성면접을 포함해 수학 및 과학 구술면접, 실험 및 연구보고서, 집단 토론 등을 실시하므로 1, 2단계 전형을 통과한 학생들은 종전 기출 문제나 사례를 참고해 철저히 준비하도록 한다.

 

최근에는 중학교 수학 및 과학 교과과정 중심의 출제를 권장하고 있으므로, 지나친 선행보다는 교육 과정내 심화학습이 중요하고, 자유롭게 사고하여 다양한 창의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영재학교에 실패하는 경우에도 지역 단위로 선발하는 전기 과학고나 자사고 등에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수학 및 과학 교과 성적이 우수하고 해당 분야의 소질과 열정이 있다고 하면 소신껏 응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