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Major Features

SAT Format

SAT Content

Score Report


 

SAT Major Features

● 비판적 사고능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New SAT’
● 추론능력+기초 학습능력(대학 진학이후 성과를 측정위한 지식, 기술, 이해력 등 강조)
● 지문 전체의 맥락에 기반한 어휘 능력(단어 선택 능력, 의미 이해능력) 평가
● 과학·역사 지문 분석 강화… 어휘, 실용적 단어로 출제
● 실용적 수학능력 평가 강화
● 에세이 영역 ‘선택’
● Guessing Penalty 폐지
● 4지선다형 객관식 문항으로 변경
● 지필 시험+컴퓨터 응시(일부 지역) 병행


■ SAT의 중요성


SAT는 대입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물론 각 대학마다 입학심사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이 다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각기 다른 배경과 출신의 지원자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SAT 만큼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기준도 없다. SAT 고득점은 대학 입학 합격 여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장학금을 받는데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많은 학교에서 SAT 고득점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이들에게 전액, 혹은 부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National Merit Scholarship은 PSAT 성적 상위 1%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SAT 점수는 대학 입학과 장학금 지급으로 그 영향력이 끝나지 않는다. 일부 기업에서는 직원 채용 때 고등학교 재학시 SAT 점수를 요구하기도 한다. 즉, 고등학교 때 받은 SAT 점수가 대학 졸업 후 취업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금융권 및 엔지니어링 계열 회사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현재의 SAT 점수가 이후의 취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 SAT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개정된 SAT가 학생의 ‘기본 실력’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는 만큼 이전 SAT와는 차별화된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칼리지보드는 기존에 지나치게 아카데믹하다는 비판을 받은 출제 내용 대신에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학업에 충실하고,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기본기를 철저하게 마스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교와 그 이후의 삶에 필요한 상식 등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출제 방향도 바뀐다. 개정 SAT시험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대학교 강의를 따라올 수 있는 '준비된 학생'을 선발하는데 보다 더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라며 단순암기식 학습보다 분석적인 종합 사고를 할 수 있는 훈련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공개된 문항은 웹사이트 www.deliveringopportunity.org 에서 볼 수 있다.


▶문제풀이 테크닉, 여전히 유효


개정 SAT는 컴퓨터 시험 (CBT: Computer-based Test) 방식이 병행 도입된다. 이 의미는 개정 SAT도 역시 문제은행 형식의 현재 시스템을 따라갈 것이며, 결국 새로운 문제출제 메커니즘에 있는 문제 세트가 제작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본기의 비중을 늘어나겠지만 문제풀이 테크닉의 필요성은 여전할 것입니다.


▶어휘 난이도 하향조정, 고득점을 위한 암기는 여전히 필수


Sentence Completion 유형이 전면 삭제됨에 따라 새로 개정된 SAT 시험에서는 어휘의 상대적 중요성이 낮아지고 대학교 수업을 들을 때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실용적 단어들 위주로 출제될 전망이다. 글 전체의 문맥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과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지문분석이 강화되고 문학, 과학, 역사, 사회, 철학, 저널, 기술 등 분야에서 더욱 다양한 주제와 심층적인 내용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독립선언문이나 권리장전, 에이브러햄 링컨과 마틴 루터 킹 목사의 ‘I Have a Dream’ 등 유명 연설문 지문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난이도와 시대배경에 따라서 어려운 단어가 반드시 출제되기 때문에, 고득점을 위한 어휘 암기는 필수입니다.

punctilious, phlegmatic, occlusion, diminution, subversion, jurisdiction, impeachment, astute, bridle, maxim, misdemeanor, immunity, inimical, partisan

위 단어들은 칼리지보드가 제시한 고난도 샘플 지문에 등장한 어휘이다.


▶독해능력의 비중이 훨씬 높아짐, 모든 문제가 지문의 흐름상에서 출제되는 만큼, 비판적 사고능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New SAT’


개정 SAT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과정과 일련 선상에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칼리지보드사는 많은 주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과과정인 CCSS(Common Core State Standards·공통학습기준)와 맥을 같이 하는 SAT 시험을 만들고 있다. CCSS는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SAT 역시 비판적 사고 능력을 요하는 문제들로 새롭게 개편되고 있는 것이다.


영어독해능력이 상당히 낮은 한국 학생도 Sentence Completion 유형 중 부분적인 지문의 이해만으로도 풀 수 있는 특정 문제만 파고들어 점수를 올린 경우가 드물지 않았다. 그러나 개정 SAT를 응시하는 학생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독해 능력 없이 이런 방법으로 중위권 이상으로 오르는 것이 불가능하다.


여기서의 독해 능력은 단순 직역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흐름에 대한 큰 그림 그리기, 지문상의 논리적 연결고리 파악하기, 저자가 특정 구문을 집어넣은 의도를 읽기’ 등 모든 분야의 글 읽기에 필요한 기초학습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독(多讀)을 통해 형성되므로, 저학년 때부터 책을 많이 읽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이는 흔히 알고 있는 북클럽(Book Club)과 같은 문학적 능력을 키우는 수업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논리, 이해, 분석, 표현 등의 기본기가 바탕이 되어야 중위권 이상으로 도약할 수 있다.


▶‘출제 유형’이 달라진 것이지, ‘평가 기준’이 달라진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


Reading시험의 평가 기준인 ‘독해력’과 ‘어휘력’은 개정SAT에서도 여전히 중요하다. 다만 비중이 어휘력에서 독해력으로 높아졌을 뿐이다. 앞으로는 글의 분석에 적용될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찾아내는 훈련, 그리고 찾아낸 기준을 근거로 한 깔끔한 논리적인 글을 쓰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이다. 따라서 분석적인 글의 구조와 ‘어떠한 것’을 분석할 것인지에 지식을 사전에 대비해 놓는 것이 좋다.


■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SAT 제도가 시행된 지 1년 가까이 지났다. 교육계에서는 예전에 비해서 시험 출제가 생각보다 쉽게 출제가 되었다는 것이 중론인 가운데 새로 시행된 SAT의 채점방식으로 인해 점수가 상향조정 되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이다.

그러나 제대로 대비를 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영어와 수학에서 달라진 문제 포맷으로 적잖이 당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SAT는 analytical reading의 훈련이 되지 않고서는 문제를 풀기가 힘들게 변했다. 즉 읽고 추론하고 생각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있어야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논픽션의 문장이 많이 인용되면서 시사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하게 되었다.

9학년 이하의 학생들이 SAT를 제대로 준비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비판적 사고와 같은 핵심 기본기술에 많은 비중을 두기에 조기에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된다. SAT 시험을 위한 별도의 준비가 아니라, 학교 생활 및 졸업 후 실생활에서 사용하게 될 학습능력을 지속적으로 준비해 나가는 것이 개정 SAT의 사전준비가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학년에 상관없이 현재 배우는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중요하며 읽기, 쓰기 및 분석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다만 시험을 위해서 뿐 아니라 이후 학업 성취에도 중요하다. 특별히 읽기를 많이 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모든 시험에서 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처럼 이전 지식이 누적돼 쌓이는 과목 역시 학교 성적에 문제가 있을 때 바로 개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학년을 충실하고 탄탄하게 채워 나감으로써 SAT시험을 대비하고 또한 이후의 실력까지 대비하도록 해야한다.

에세이 부문이 SAT총점 산정에서 제외되지만 주요 명문대 입학사정 과정에서 SAT 에세이부문 결과를 참고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도 해야 한다. 영문독해의 비중이 50%를 차지하게 돼 변화된 시험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암기하는 식의 시험공부를 피하고 문제풀이보다는 평소 어휘력을 기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며 전체적인 시험 문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 현재 읽기 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라면 매일 규칙적으로 읽는 연습을 통해 탄탄한 기본기를 쌓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규칙적인 읽기 연습은 학생들의 읽기 속도 및 이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미 탄탄한 읽기 기본실력을 갖춘 학생들이라면, 읽은 지문에 대해심도 있는 토의와 분석작업을 하는 연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리딩그룹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혼자 공부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읽은 것에 대해 분석을 써 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것이다.

선택으로 바뀌기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명문대에서 필수로 요구하는 ‘에세이’는 깊은 분석 능력을 요구한다. 새로운 SAT 에세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설득형 글(persuasive writing)을 분석하고, 주어진 글의 논지가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지, 이를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내야 한다.

탄탄한 글쓰기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중에 하나는 훌륭한 글을 많이 읽는 것이다. 좋은 글을 많이 읽게 되면,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의 스타일이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 될 수 있다. 또한 규칙적인 쓰기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학교 과제물로 나오는 작문 이상의 규칙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다양한 종류의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이나 영화의 리뷰를 쓰거나, 단순히 개인의 일기와 같은 기록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펜팔을 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어떠한 형태의 쓰기 연습이라도 작문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 언제 SAT를 시작해야 하는가


개정 SAT는 이전보다 훨씬 깊이 있는 지식을 요구한다. 기존 SAT의 경우, 단기간에 점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많이 있다. 하지만 개정 SAT의 경우는 단기간에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 만큼 질문 자체에 깊이가 있게 되고, 전체적으로 독서량이 많은 학생들에게 유리한 시험으로 디자인되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대답하자면,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 많은 SAT 준비교재는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 위한 각종 제안을 한다. 하지만 모든 시험과 마찬가지로 SAT는 단기간에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시험이 아니다. 학생들은 SAT를 위해 단단한 기초를 쌓아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많은 중학생들이 이미 SAT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Duke TIP과 같은 영재 프로그램 합격을 위해 SAT를 준비하고 있고, 또 어떤 학생들은 명문대 입시를 위해 SAT 준비를 시작하기도 한다. 미국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 혹은 특목고등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이르면 초등학교 4학년, 혹은 5학년부터 SAT를 준비하기도 한다.

이렇게 일찍 SAT 준비를 시작하는 것은 중, 고등학교 시절의 학업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른 시기에 SAT를 준비할 때는, 수학보다는 주로 읽기, 쓰기 영역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수학의 경우는 초등학생, 중학생이 준비하기에는 아직 다루지 않은 진도가 너무 많이 있다. 따라서 조기 SAT 준비는 읽기 및 쓰기 영역에 초점을 두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이른 시기에 SAT를 준비하기 시작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훨씬 풍부한 어휘력을 갖게 되고, 문법 및 구문에 더욱 탁월한 통찰력을 갖게 된다.

또한 보다 깊은 독해력과 쓰기 능력을 갖게 된다. 이는 SAT 시험 뿐 아니라 이후 대학 생활에서도 매우 유용한 기술이 된다.

SAT를 치르기 불과 몇 개월 전에 부랴부랴 SAT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시험 직전에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했다면 훨씬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학생이 뒤늦게 SAT를 준비함으로써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대학 입학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 SAT 준비를 통해, 이 후의 경쟁력까지 미리 준비하는 우리 학생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SAT Format

Section

Test Types of Questions

Section 1: Reading

52 Questions

Time-65 minutes

5 Reading Passages, including 1 paired passage

1 Literature Passage

2 Social Studies Passage (one will be a “Founding Document”

or “Great Global Conversation” passage)

2 Science Passages

32 “Analysis” Questions

10 “Command of Evidence” Questions

10 “Words in Context” Questions

Section 2: Writing and Language

44 Questions

Time-35 minutes

4 Passage

24 “Expression of Ideas’ Questions

20 “Standard English Conventions” Questions

Section 3: Math, No Calculator

20 Questions

Time-25 minutes

15 Multiple Choice, 5-Grid in

8 “Heart of Algebra” Questions

9 “Passport to Advanced Math” Question

3 “Additional Topics in Math” Questions

Section 4: Math, Calculator

38 Questions

Time-55 minutes

30 Multiple Choice, 8 Grid-in

11 “Heart of Algebra” Questions

17 “Problem Solving and Data Analysis” Questions

7 “Passport to Advanced math” Questions

3 “Additional Topics in Math” Questions

Essay (Optional)

1 Question

Time-50 minutes

Write an essay analysing how the author of a

given passage has made his or her argument.

Evaluated on reading, analysis, and writing.


 

Redesigned SAT

전체시험시간

3시간 + 50분(Essay Optional)

과목구성

2과목 +1과목(선택)

a) Evidence-Based Reading & Writing

● Reading Test

● Writing & Language Test

b) Mathematics

c) Essay (Optional)

점수 제도

과목

점수범위

Evidence-Based Reading & Writing

200~800점

Mathematics

200~800점

Essay

Reading·Analysis·Writing각각 2~8점 별도 배점

총점과 별도 배점

총점

400~1600점

시험시간 및 문제개수

과목

시간 문제
Reading 65 52
Writing & Language 35 44
Mathematics 80 58
Essay 50 1
합계 3시간 + 50분(선택) 154 + 1

독해영역

● 지문기반독해(Evidence-Based Reading)

● 전문, 사회 ,인문, 과학 분야로 지문출제범위를 명확화

● 모든 문제 지문을 500~750단어의 긴 지문으로 통일

● 빈칸 채우기 유형이 사라지고 문법영역이 통합되어 문제 개수 감소, 통합문제 유형 신설

문법영역

● 지문기반독해의 한 영역으로 통합, 작문 영역은 독립 선택 과목으로 변경

● 실용단어 중심으로 출제되어 어휘난도 하락

● 지문전체의 맥락에 기반한 어휘 능력(단어 선택 능력, 의미 이해능력) 평가

수학영역

● 특정 섹션에서 계산기 사용 불가

●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개념의 포괄적 이해를 중시

● 개념 이해를 위한 문장제 문제의 비중이 높아짐

● 기존에 다루어지지 않던 난도 높은 수학개념을 포함한 Additional Topics 영역 신설

작문영역

● 선택 과목, 마지막 시간에 신청자에 한해 응시

● 지문을 읽고 증거를 분석하고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명

● 작문 증력, 독해 능력, 분석 능력의 종합적 평가

 

SAT Content and General Test Tips


Evidence-based Reading & Writing

실용단어 위주로 출제, 지문을 통한 복합적 사고력 요구

Reading comprehension은 많은 글 읽기를 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핵심 내용 파악과 시간 조절에 어려움이 있어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part이다. 해석 위주의 단편적 수업을 탈피해 속도와 정답률을 함께 높일 수 있는 논리적 응용능력을 요구한다.

Evidence-Based Reading & Writing은 Reading과 Writing & Language 두 영역으로 구분되며, 여러 문단으로 구성된 지문을 읽고 읽은 지문에 대해 문법 및 단어선택 등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왜 그 답이 맞는지 인용지문에 있는 문단을 근거로 주장과 결론을 제시해야 하는 문제가 출제 된다. 단어는 지문 안에서 평가되며, 복잡한 단어의 여러 가지 뜻에 초점. 지문 출제범위를 4개 분야로 명확히 지정해 난도 파악을 쉽도록 했다. 모든 지문은 실제 활용되는 500~750단어의 긴 지문으로 제시된다. 그래프 또는 표를 통해 분석 능력을 요구하는 통합형 문제가 추가된다.

반면, 독해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의 비중이 다소 줄어들어 독해를 유독 어려워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부담을 완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통합형 문제가 추가되면서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실력을 쌓는 게 가장 중요하다.


▶ SAT Evidence-based Reading Test 구성

문제유형

세부사항

정보 분석

Information & Ideas

● 지문이 내포하는 내용의 정확한 분석 및 추론

● (지문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독해력 기반, 현행 SAT에서도 해당 유형 다수 출제)

수사법

Rhetoric

● 문단과 글의 목적 파악, 작가의 논리 및 주장 전개 방식 이해

● 특정 문장이 쓰인 이유, 비유법 등 문학적 표현의 이해

문맥파악

Words in Context

● 지문의 맥락 안에서 다중적 의미를 지닌 단어의 의미 선택

● (현행 SAT 어휘 문제와 유사한 형태로 빈칸 채우기(Sentence Completion) 문제가 사라지면서 비중이 높아짐)

통합문제

Synthesis

● 2개 이상의 지문에서 나타내고 있는 의견을 비판적으로 분석

● 그래프, 표 등을 복합적으로 파악하여 결론을 유추


Specific Change by Evidence-based Reading Test


1. 어휘 문제의 비중이 낮아짐.

2. 문맥파악(Words in Context) 유형에서 다뤄지는 단어들은 여전히 고급 단어 암기를 필요로 할 것. 하나 이상 반드시 등장하는 역사 지문(Founding Fathers' Statement,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문 등) 및 문학 지문 등은 반드시 난도 높은 단어를 동반하므로 독서에 기반한 단어 암기의 중요성이 높아짐

3. 수사법(Rhetoric) 유형의 비중이 높아질 것. 부분적인 이해보다 글 전체의 흐름과 논리를 읽어내는 복합적ㆍ다면적 사고의 중요성 부각.

4. 개정 SAT의 지문은 실제 활용되는 500~750단어 이상의 긴 지문으로 구성.


▶ SAT Writing & Language Test 구성

문제유형

세부사항

표현

Expression of Ideas

● 논리적인 오류가 있는 문장을 올바른 문장으로 재구성

문법

Standard English Convention

● 지문 속에서 잘못 사용된 문법을 바르게 수정


Specific Change by Writing & Language Test


1. 모든 문제는 총 4개의 지문 (사ㆍ과학ㆍ문학ㆍ전문분야)을 바탕으로 출제. 문제를 읽지 않고 뜻을 해석하지 않아도 문제풀이 테크닉만으로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던 이전 SAT와는 달리, 전체 글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이전 SAT Writing에 등장하는 주요 유형 (주어-동사 일치, 비문, 비교, 수식어, 관계대명사, 불명확한 대명사 문제 등)은 그대로 유지된다.


Mathematics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의 정확한 이해와 적용이 관건.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쉬웠던 수학에서도 난이도를 높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제들이 Algebra II 까지 공부한 학생들은 무난히 치를 수가 있다. 우리 학생들은 수학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데 다만 틀린 문제는 감점이 되므로 최대한 실수를 줄여야 한다.

개정 SAT는 칼리지보드에서 강조하는 능숙함(fluency)이 향상되도록 생활에 적용되는 응용문제(word problem)가 다수 출제된다. 이러한 응용문제는 먼저 문제를 읽고 이를 수학적 언어로 해석해 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주의 깊은 분석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이렇게 수학적 언어로 재해석된 문제를 푸는 과정에 있어서, 다단계의 수학개념을 적용해야 한다. 기본적인 계산뿐 아니라, 대수, 기하, 삼각 함수 등의 고급 수학개념을 사용해야 한다. 대학교에서 실제로 강조하는 실용수학인 대수학과 데이터분석, 문제해결 등 3개 주제로 간소화된다.

개정SAT수학시험의 가장 큰 변화는 계산기 사용이 허용되는 ‘Calculator Section'과 사용이 제한되는 ’No Calculator Section‘로 나뉘게 되었다. 'No Calculator Section‘는 난도 높은 문제들이 출제된다. 출제 범위가 넓고 문제 유형도 개념의 ’적용‘에 초점이 맞춰져있기 때문이다. 이는 문장제 문제를 도출 공식을 도출하는 과정을 요구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1과 자동차2가 서로 다른 속도로 달릴 때 두 대의 자동차가 몇 분 간격으로 목적지에 도착할까‘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답을 이끌어내는 수식이 “ 3x + 4y -19 = 230 " 임을 도출해 내야 하는 식이다.

이것은 결국 수학에서도 문제를 해석, 즉, ‘독해’하여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학의 범위 자체는 여전히 그리 넓은 편은 아니지만, 수학적인 능숙함(fluency)을 위해서라면 범위를 불문하고 문제의 난도는 얼마든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수학에 강한 한국 학생들도 복잡한 응용문제를 정확하고 빠르게 해석할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체계적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Specific Change by Mathematics Test

1. 이전 SAT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비교적 난도 높은 수학 분야를 기타문제(Additional Topics) 유형에 추가

2. 계산기 사용이 허용되는 Calculator Section과 사용이 제한되는 No Calculator Section로 나뉘며, 문장제 문제 위주의 난도 높은 문제들로 구성되어 전반적인 수학의 난도가 높아짐.

3. 수학적인 능숙함(fluency)을 목표로 하는 개정 SAT의 특성상 단순 문제풀이 위주의 정형화된 이전 SAT와는 달리 수학적 개념의 포괄적 이해와 실생활에 적요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하는 응용문제들을 다수 출제


ESSAY


50분간 종합적인 이해와 분석이 필요한 통합형 문제로

Essay는 상대적으로 쓰기 능력이 떨어지는 한국학생은 불리하다. 어릴 때부터 영어로 쓰는 것이 자연스럽지 못한 현실에서 글쓰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풍부한 독서량과 다양한 분야의 경험 등을 통해서 논리 정연한 사고력과 분석력, 창의적인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어야 한다.

개정 SAT에서는 주어진 ‘passage based reference and citation’을 읽고 주제를 분석해서 자신의 주장을 지지할 근거를 주어진 지문 속에서 찾아내는 분석 능력과 어떻게 그러한 논증 과정을 펼치게 됐는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설명이 시험 점수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에세이 테스트는 50분에 걸쳐서 주어진 문단을 분석하는 글을 쓰게 된다. 독해 능력은 기본이고 작문과 분석 능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 에세이가 선택 과목이 되었지만, 2005년 이전 대부분 명문대가 문법·에세이 과목을 필수로 요구한 점에 비춰 볼 때, 상위권 대학에서 변별력을 가르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it's optional?

Yes, the SAT Essay is optional. To determine if you should take the test, first find out if any of the colleges or postsecondary institutions to which you’re planning to apply require the SAT Essay. If they don’t, you may still want to consider completing this section as it will showcase your analytical and writing skills.


Should I do it?

We recommend that you seriously consider taking the Essay. The task the Essay asks you to complete - analyzing how an argument works - is an interesting and engaging one, and will give you an excellent opportunity to demonstrate your reading, analysis, and writing skills. These skills are critical to success in college and your career - and the scores you’ll get back will give you insight into your strengths and weaknesses in these areas. Basically, prepping for the SAT Essay will help you prepare for college!


What's the assignment?

Each SAT Essay consists of one passage between 650 and 750 words that you will read and then respond to. You will have 50 minutes to complete the SAT Essay.

The purpose of the new SAT Essay is to assess your ability to analyze an author’s argument. To write a strong essay, you will need to focus on how the author uses evidence, reasoning, and other rhetorical techniques to build an argument and make it convincing.

The Essay task will be the same in every test. What will change is the reading selection you’ll be asked to analyze. If you are familiar with the Essay prompt ahead of time - and understand exactly what your task is - you will save time on Test Day and write a stronger essay.


The Passage: What to expect

Topics. The passages you will be writing about will be “arguments written for a broad audience.” In each passage, an author will present a claim and attempt to persuade the reader of its validity. For example, "Robots are transforming many industries and should run the world" or "Climate change isn't as bad as environmentalists say it is" or "Invasive species of plants and animals should be vigorously controlled."

Note: You will not need prior knowledge about the topic in order to write the essay. If you find you have knowledge about the topic, be careful - the assignment does not ask you to share it!

Your Essay. Your response to the passage should examine the author’s choices in presenting the argument rather than the informational content of the passage. You will want to discuss how the author assembles the argument rather than restate what the argument is.

What the assignment is NOT: The assignment is not to simply state what the passage is about (e.g.: kittens), and it is not to share your personal opinion about the argument (e.g.: "I agree that kittens are super cute").

Your job: Explain how the author builds the argument to persuade the reader. You need to identify the point that the author is making (e.g.: "Kittens are cuter than puppies and for that and other reasons people should adopt more of them") and then analyze how the author makes the point, using examples drawn from nowhere but the passage itself.


Essay Scoring

Your essay response will be evaluated by two scorers. Each grader will assign a score of 1-4 in each of three categories: Reading, Analysis, and Writing (RAW). These scores will be added together to give you a 2-8 score on each of the three dimensions.

Remember: these scores aren’t combined with each other or with other scores on the SAT.


Reading Score

This score is about how well your essay shows that you have understood the source text. Do you use textual evidence (paraphrasing, direct quotation or both) effectively to demonstrate your understanding?


Analysis Score

This score is about how well you analyzed the passage and carried out the task of explaining how the author builds the argument to persuade the reader using evidence, reasoning and other persuasive elements. Does your essay employ relevant and well-chosen details and features from the passage to support your own claims?


Writing Score

This score is about how effectively you use language. How skillfully did you craft your response? Is your essay's structure clear? Does your essay have a clear thesis or claim? Are the sentences varied? Is your choice of words precise? Does the essay follow a logical progression of ideas? Are the paragraphs (introduction, body, conclusion) well crafted? Do they "flow?" This score is meant to focus on your writing skill, and not on your ideas themselves.


▶ 개정 SAT Essay Prompt

" Write an essay in which you explain how [the author] builds an argument to persuade [his/her] audience that [ author's claim]. In your essay, analyze how [the author] uses one or more of the features listed above (or features of you own choice) to strengthen the logic and persuasiveness of [his/her] argument. Be sure that your analysis focuses on the most relevant aspects of the passage. Your essay should not explain whether you agree with [the author's] claims, but rather explain how the author builds an argument to persuade [his/her] audience. 위 안내문 아래, 독해 과목의 지문 하나 정도 길이와 중간 난이도를 가진 논제가 주어진다. 논제를 분석한 후 저자의 논리 전개, 주장에 대한 근거, 작문 스타일, 각종 수사법 등을 고려해 Analytical Essay를 작성해야 한다. 지문의 올바른 이해, 논리의 전개, 글의 전체적인 수준이 중요해진 것이다.


Specific Changes by Essay Test

1. 개정SAT에서는 대학 진학 후 가장 많이 접하게 될 분석적 에세이(Analytical Essay)에 중점을 둠. 대학에서의 학업 성취도를 가장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테스트로 만들겠다는 칼리지보드.

2.중간 난이도 이상의 긴 지문을 읽고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개정 SAT의 독해ㆍ에세이 과목 이상으로 변별력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음.

3.지문에 근거한 글을 작성해야 하므로 난이도가 높아짐. 단, 분석의 기준, 에세이 구성 등은 사전에 준비하여 기계적인 점수 향상을 가능할 것.

4.독해ㆍ에세이 과목과도 연계되는 만큼, 저학년부터 체계적으로 논리적인 글쓰기 연습과 다양한 지문을 접하고 토론하는 환경이 절대적으로 중요. 이런 공부 방법의 대대적인 변화는 영어 관련 전 과목에 해당할 것

 

Score Report to SAT with Essay



(PDF로 보기) ◀ 여기를 클릭하시면 아래 내용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