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EFL Overview

토플 어떻게 달라지나?


 


 
 

TOEFL은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데 필요한 영어구사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미국 ETS (Education Testing Service)에서 개발하여 시행하는 영어평가 시험입니다.

TOEFL시험은 각 국가별로 Paper- Based, Computer -Based,  Internet-based 세 가지 유형 중에서  ETS가 지정한 유형의 시험을 실시하며 한국에서는 Computer -Based Test를 한미교육위원회(KAEC)가 ETS 의 위임을 받아 관장합니다.

ETS는 2005년 9월에 미국에서 시작한 IBT Format 시험을 2006년 5월부터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도 실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컴퓨터상으로 치르는 Computer -Based TOEFL Test는 청취-Listening Comprehension(L/C), 문법-Structure and Written Expression, 독해-Reading Comprehension (R/C), 영작-Writing(TWE),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C와 Structure section이 컴퓨터 적용시험(Computer-Adaptive Testing)이기 때문에 수험생의 수준에 따라 각각 난이도가 다르게 설정된 문제를 풀게 됩니다. 첫 번째 문제는 중간 난이도의 문제로 출제되며, 이 문제에 대하여 응시자가 정답을 선택하면 다음 문제는 난이도가 좀 더 높은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되고, 반대로 첫 문제에서 오답을 선택하면 다음 문제는 난이도가 조금 더 낮은 문제 중에서 하나가 선정되어 제시 됩니다. 그러므로 각  section별로 초반에 나오는 3-5문제를 정확히 푼다면 전번적인 문제 수준이 높아진 상태에서 시험을 칠 수 있어 고득점을 얻는 데 유리합니다.

CBT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Writing을 필수로 채택되었습니다. Writing은 주어진 하나의 논제에 대하여 30분 이내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정연하게  써야 합니다. Writing을 작성 하지 않으면 전체점수를 받을 수 없고 시험을 마치면  컴퓨터 화면을 통해 Writing을 제외한 성적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Writing에서 최고점과 최저점을 가정한 후 점수변동을 고려하여 전체 예상 boundary score를 알려줍니다.


Tutorials(컴퓨터 사용에 관한 설명)와 Test를 모두 끝내는데 대략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Tutorials에 시간제한은 없으며 각 Section의 시험 시간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각 section 시작 전에 전체 문항 수와 시험 시간을 응시자에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화면에 시험 종료까지 남은 시간을 표시하는 시계가 나타납니다.  점수를 가장 많이 좌우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문제를 제한 시간안에 해결 했는가 이므로 시간 배분을 효율적으로 하여 시험을 치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습니다.
 


모든 수험생은 한 달에 한 번씩 응시할 수 있습니다.  평일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00과 오후 1:30 하루 2회씩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8월 - 12월중에는 미국 공휴일과 토요일에도 서울 종로와 마포센터(대구시험장은 제외)에서 시험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등록은 선착순 마감이므로 시간 여유를 두고 등록해야 합니다. 늦어도 원하는 시험일(단, 업무일 기준) 3일 전 12시까지는 등록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cbtkorea.or.kr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구분

새TOEFL

기존TOEFL

IBT(인터넷활용)

CBT(컴퓨터 활용)

PBT(지필고사식)

영역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듣기·구조(문법)·읽기·쓰기

듣기·구조(문법)·읽기·쓰기

시험
시간

4시간

3시간 30분

3시간

영역
통합
문제

출제

-

-

메모
여부

가능

불가능

불가능


4~6개 강의(토론도 포함)
  - 강의 당 3~5분 길이,
    각각 6개 문항
  - 강의 중 하나는
    영국 또는 호주 억양

2~3개의 대화
  - 대화당 약 3분 길이, 각각 5문항
답이 두 개 이상인 문항도 포함
시험시간 : 60~90분
점수 : 0~30점
보다 현실적인 대화
길어짐
노트북 할 수 있음
화자의 태도·목적·동기 등을
    이해하는지 묻는 문항 포함

11~17개
    - 각각 한 개의 문항
2~3개 짧은 대화
    - 1분 길이,
      각각 2~3개의 문항

4~6개의 짧은 강의와 토론
    - 2분, 각각 3~6개의 문항
시험시간 : 40~60분
점수 : 0~30

3~4개의 짧은 대화
   - 60~90초 길이,
     각각35개 문항

2~3개의 대화
    -60~90초 길이,
     각각 3~5개 문항

30~40개 대화
    -5~15초 길이,
     각각 1문항

시험시간 : 30~40분
점수 : 31~68점



6개의 과제로 구성

2개의 독립적인 과제
   ① 개인적인 선호
   ② 대립된 행동이나 이유 중
       하나를 선택해 옹호
     - 15초간 준비한 뒤 45초간 말함

4개의 영역통합형 과제 :
    ① 읽기·듣기·말하기 통합형
     - 캠퍼스 상황이나 학술 주제에
       관한 글(75~100단어)를 읽고
       60~80초(또는 90초)간
       청취한 뒤 말하기
     - 30초간 준비한 뒤 60초간 말하기

   ② 듣기말하기 통합형
     - 캠퍼스 상황(60~90초),
       학술주제(90~120초)에 대해
       듣고 말하기
     - 20초간 준비한 뒤
       60초간 말하기

시험시간 : 20분
점수 : 0~30점

-

-


3~5개 학술적 내용의 지문
    - 750단어 내외
    - 지문당 12~14개 문항

시험시간 : 60~100분
점수 : 0~30점
핵심 단어에 대한 용어 설명
정보를 분류하고 차트 공란을
    메우는 등의 문항 신설

4~5개 학술적 내용의 지문
    - 250~350단어
    - 지문당 11개 문항

시험시간 : 70~90분
점수 : 0~30점

5개의 학술적 내용의 지문
    - 250~350단어
    - 지문당 10개 문항

시험시간 : 55분
점수 : 31~67점


2개의 과제

한 개의 영역 통합적 과제 :
    읽거나 듣고 쓰기
독립적 과제 :
    주제에 대한 의견 진술
시험시간 : 50분
    (통합과제 20분, 독립과제 30분)
평점 : 0~5포인트
    (총 평점을 0~30으로 환산)
영타입력

한 개의 독립과제 :
    주제에 대한 진술
시험시간 : 30분
평점 0~6포인트,
    문법과 통합,
    0~30점으로 환산
영타 선택 가능

한 개의 독립적 과제
편점 0~6포인트, 별도 통지
시험시간 : 30분
손으로 씀

구조
(문법)

별도의 문법 영역 시험 없음
말하기와 쓰기 영역에서 평가

20~25개 문항
시험시간 : 15~20분
쓰기 점수와 합산

40개 문항
시험시간 : 25분
점수 : 31~68점

전체
점수

0~120점

0~300점

310~677점


TOEFL Total Score Comparison

Internet-based Total

Computer-based Total

Paper-based Total

111-120
96-110
79-95
65-78
53-64
41-52
30-40
19-29
9-18
0-8

273-300
243-270
213-240
183-210
153-180
123-150
93-120
83-90
33-60
0-30

640-677
590-637
550-587
513-547
477-510
437-473
397-433
347-393
310-343
310


TOEFL Score Comparisons for Listening

Range Comparison


TOEFL Score Comparisons for Writing

Range Comparison

Internet-based
Total

Computer-based
Total

Paper-based
Total

29-30
26-28
22-25
18-21
15-17
12-14
9-11
5-7
1-4
0-1

28-30
25-27
22-24
19-21
16-18
13-15
10-12
7-9
4-6
0-3

65-68
60-64
56-59
53-55
50-52
47-49
44-46
40-43
34-39
31-33

Internet-based
Total

Computer-based
Total

Paper-based
Total

28-30
22-26
17-20
13-16
11-13
10-11
8-9
7-8
3-6
0-1

28-30
25-27
22-24
19-21
16-18
13-15
10-12
7-9
4-6
0-3

65-68
59-64
55-58
51-54
47-50
43-46
39-42
33-38
31-32
31


Converting Rubric Scores to Scaled Scores for the
Writing and Speaking Sections of the TOEFL IBT Test

Writing
Rubric Mean

Scaled Score

5.00
4.75
4.50
4.25
4.00
3.75
3.50
3.25
3.00
2.75
2.50
2.25
2.00
1.75
1.50
1.25
1.00

30
29
28
27
25
24
22
21
20
18
17
15
14
12
11
10
8
7
5
4
0




 

Speaking
Rubric Mean

Scaled Score

4.00
3.83
3.66
3.50
3.33
3.16
3.00
2.83
2.66
2.50
2.33
2.16
2.00
1.83
1.66
1.50
1.33
1.16
1.00

30
29
28
27
26
24
23
22
20
19
18
17
15
14
13
11
10
9
8
6
5
4
3
2
1
0

 

IBT는 단지 새로운 형식의 토플 시험이란 의미가 아닌 이름만 빼곤 전부 다 바뀐 것이란 평가가 있으며 교과서 위주로 영어를 배운 한국. 일본 등 아시아계 응시자에게 불리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시험은 실제 대학에서의 생활과 학업 내용을 상황화 한 것이라고 합니다.

IBT의 가장 큰 특징은 speaking 영역의 신설과 Structure부분의 완전 삭제입니다. Structure는 문법이 강한 한국 학생들이 가장 점수를 올리기 좋은 Section이었으나, 이의 완전 삭제로 한국 학생들은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ETS는 "말하기와 쓰기 영역에서 문법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speaking 영역은 여섯 가지 유형의 문제가 나온다. 첫째는 2개의 독립적인 과제로 하나는 주어진 Topic의 질문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밝히는 것이다. 중요한 인물이나 장소, 사건 또는 취미활동 등이 화제가 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두 가지의 대립 행위 중 하나를 선택, 옹호하는 발언을 해야 한다.  이 둘은 그나마 간단한 편이며 15초간 준비한 뒤 45초간 말하기 입니다. 둘째는 4개의 영역통합형 과제가 주어지는데 읽기. 듣기와 연계된 말하기 유형도 있으며 듣고 말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ETS는  대학에서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말하기시험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시각입니다.

Listening과 Reading영역의 지문이 모두 길어졌습니다. Listening의 경우 기존 토플에선 길어봐야 2분 정도의 지문이 출제됐는데 새 토플에선 강의실 내에서의 상황이나 공항, 또는 호텔에서의 대화내용 등에 관한 3-4분 분량의 대화유형의 지문과  5-6분 분량의 미니강의(토론 포함)를 들어야 하고 시험 시간도 30분 정도 길어진다. 답이 두 개 이상인 문항도 포함되고 영국 또는 호주식 억양도 나옵니다. Reading에선 현재 치르는 시험 지문의 두 배 분량인 700단어짜리 지문이 등장하며 지문당 문항 수는 이전과 비슷한 12~14개 입니다. 핵심단어에 대한 용어설명이 주어지고 지문을 읽고 내용을 요약, 분석하는 유형과 각각을 잘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보기에서 골라 공란을 메우는 등의 문항이 신설되었습니다. ETS는 특별한 배경 지식이 필요 없어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하지만 휠씬 난이도가 높이질 듯 합니다. 

Writing영역도  Essay Topic이 상당히 어려워 질 뿐만 아니라 읽고 듣고 쓰기 통합형 문제가 하나 더 추가됐습니다. 3분간 글(230~300단어)을 읽은 뒤 2분간 다른 관점의 말(230~300단어)을 듣고 들은 내용을 요약, 설명하고 둘 사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비교, 분석해서 영어타자로 기술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ets.org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지문이 길어지므로 빨리 읽는 연습을 하라.

 그냥 들으면서 기억하려고 해선 절대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들으면서 메모하는 연습을 하라.

 다양한 억양과 이슈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CNN이나 BBC 같은 글로벌 뉴스 채널을
    지속적으로 청취하라.

 말하기 또는 쓰기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만큼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 표현 방법을 익혀라.

 문제풀이 위주의 영어 공부가 아닌 체계적인 언어 습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표현능력을 길러라.

 녹음기를 활용하여 강세, 억양, 발음도 연습하자.
    
어떤 이슈는 1분간 정리해 남에게 말해보는 연습을 하자.

 글을 읽을 때는 큰소리로 읽어라.
   
 소리내어 읽으면 어휘, 발음, 정확한 표현을 자연스레 외워져 말하기시험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영어 타자를 빨리 칠 수 있도록 연습하라.
    
최소 200여 단어를 20분간, 300여 단어를 30분간 쳐야 한다.

 인터넷 시험 환경에 익숙해져라.  
    응시자가 컴퓨터 화면상에 뜨는 영어로 된 지시 사항을 이해해야 하고 헤드셋을 통해
    지시문이나 지문을 듣고 답변하거나, 영어 타자를 쳐서 답을 입력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이런 환경에 적응돼 있지 않을 경우 당황하여 시험이 실제 이상으로 어렵게 느껴지거나
    평소 실력만큼의 성적을 거두기 힘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유형을 훈련하고 싶은 학생은 ETS 사이트에서 학습 교재와 무료 샘플 테스트(www.ets.org/toefl/nextgen)를 받아볼 수 있으며 보다 심화 학습이 필요하시면 ETS 유료 사이트(www.ets.org/toeflpractice)를 이용하세요.